거창한 이유를 조금 붙여보자면, 2024 하반기에 생각보다 에너지를 쏟아야 했었던 일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해킹 공부도 그렇고, 의도치 않게 입시를 일찍 시작하기도 했고, 약 11번이 넘는 고사 등등..
그래도 개인적으로 공부한 CS 및 해킹 쪽 내용은 따로 정리를 해두어서, 방학 중에 전부 포스팅 해볼 예정입니다.
내년도 스위스에서 치뤄질 LakeCTF 예선의 문제를 풀면서 House Of Water라는 기법을 접했는데, 꽤 흥미로웠습니다.
다음 글은, 이와 관련 된 내용을 써보고 싶습니다.
그나저나, 크리스마스는 어느덧 4일만을 남겨두고 있네요. 2023년의 크리스마스가 얼마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요.
어릴 때는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는 것을 소망했으나 요즘 들어 점점 그 소망이 반대 방향으로 바뀌는 느낌입니다.
각설하고, 이번 글에서는 2023년에 정했던 목표 중 얼마나 이뤘는지 체크하고, 2025년의 계획을 짜보려고 합니다.
✅ - 이룬 것
🆗 - 추가로 이룬 것
☑️ - TODO
2024 PLAN
✅ 드림핵 10레벨 문제 2개 이상 풀기 -> Half Check
✅ 이스라엘/러시아 친구들과 해외 대회 여러개 나가보기
✅ 해킹 공부 / 과목 공부 비율 맞추기
✅ 윈도우 취약점 2개 이상 찾기
✅ BOB 하기
✅ Fuzzing에 대해서 더 깊게 공부해보기
🆗 외국인들과 해외 대회 뛰어보기
🆗 DEFCON 본선 진출 하기
🆗 국정원 CCE / 국방부 Whitehat 수상권 (1,2등)
🆗외국인들과 해외 대회 뛰어보기
🆗드림핵 시스템 해킹 한국 3등 이상 찍어보기
🆗 KAIST 대학 입학 (어쩌다보니)
☑️ 하이퍼바이저로 PatchGuard 우회하여 루트킷 감지하는 툴 만들기 -> TODO (Wane과 작업 예정)
2025 PLAN
☑️ 학점(GPA) 적어도 3 / 4.3 이상은 따기..
☑️ 스위스 / 독일 등 DEFCON 제외하고 많은 해외 대회 나가보기 (본선 onsite까지)
☑️ DREAMHACK 시스템 해킹 분야 한국 1위 찍어보기
☑️ 이더리움 / 솔리디티 관련 된 WEB3 공부 많이 하기
☑️ 수학 공부 열심히 하기 / TOEFL 공부하기 ( 해외 대학원 진학하려면.. )
☑️ 양자 컴퓨터 공부 열심히 하기 (Sub : 물리 공부하기)
2024년을 시작하며, 2024 후반, 이맘때쯤 그 글을 다시 보게 된다면 열심히 살았느냐는 물음에 주저 없이 그렇다고 답할 수 있도록 살아야겠다고 다짐했었습니다. 돌아보니, 꽤 많은 목표를 이뤄냈다는 점에서 스스로 만족스럽습니다.
이제 2025년을 준비하며 새해의 목표를 급히 정리하고 있습니다. 적어야 할 항목들이 생각보다 많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작성 중인 버킷리스트가 있습니다. 여행기는 현재 약 네 편 정도를 완성했고, 데프콘에서는 비록 우승은 아니었지만 운 좋게도 어린 나이에 팀장으로 전 세계 결승에 진출한 경험이 인상 깊게 남았습니다.
올해를 돌아보며 느낀 것은, 세상은 참 넓고, 그 안에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예전에는 해외여행이나 이유 없이 사람들을 만나는 일이 시간과 돈의 낭비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여러 해외 대회에 참가하면서 만난 사람들과의 경험은 그러한 생각을 완전히 바꿔놓았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교류하는 것은, 자신을 성장시키는 데 있어 그 무엇보다 값진 경험임을 깨달았습니다.
2025년에는 한층 더 성장하기 위해 꾸준히 공부하며 더 많은 대회에 도전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올해 세웠던 계획들도 끝까지 성실히 완수해야겠습니다.
곧 크리스마스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행복한 크리스마스를 보내시고, 다가오는 새해에도 건강하고 무탈하시길 바랍니다.